[임신38주] D-1 악몽꾸다

엄마데뷔 2014.02.19 19:02

으아.. 내일이 드디어 출산하는 날이다..

이날을 얼마나 기다려왔던가! 

입덧때문에 숨도 제대로 못쉬며 폭풍 토할때, 꺼져가는 횡단보도 파란불을 보며 달리고 싶을때, 남산만한 배 때문에 허리가 끊어질 듯 아플때.. 그리고 배뭉쳐서 고통스럽게 끙끙거릴때

얼른 낳아버리고 싶다!! 를 입에 달고 살았는데 드뎌 그날이 오긴 왔다 ㅎㅎㅎㅎㅎ


지지난주 이슬보고 응급수술 할줄 알았을 때는 마냥 기뻤는데, 이상하게 이번엔 진짜 수술 날짜인데 그렇게 기쁘지가 않다.

수술 후유증도 무섭고.. 모유수유 제대로 될까 걱정도 되고 (마사지실 언니말로는 그리 쉬운 형태(?)는 아니라고..) 기저귀 가는것부터 안는 것부터 아는게 하.나.도. 없는데 쑥 나온 아기를 어떻게 돌보나 싶다..

특히 난 스몰a형이라 미리 다다다 준비하지 않으면 불안해하는 성격인데, 슬슬 밀려오는듯.


그동안 출산만큼은 여유롭게 준비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적당히 생각하고 키워야 내가 노이로제에 걸리지 않는다는 걸 본능적으로 알고 있는듯) 순간순간 '어떻게하지!'가 올라오려고 한다. 


- 좀 울리면 어때..

- 모유수유 잘 안되면 어때..

- 아프면.. 음.. 이건 안되지만 >ㅂ<


막달산모 걱정해 주시는 다른분들께는 괜찮다. 건강하다. 혈색도 좋고 잘잔다. 라고 말씀드리곤 하는데, 실제 그러하다.

몸이 힘든건 잠깐잠깐 씩이다. 근데 그 잠깐이 이전엔 상상도 못할 고통이라 그렇지 ㅎㅎ 


- 갑자기 뱃가죽이 찢어지려고 할때

- 애기머리가 위나 명치를 꾸욱 눌러서 숨막힐때

- 허리 뽀사지려고 할때 


뿐. 대부분의 시간은 허벅지에 배가 걸쳐지는걸 느끼며 잘~ 앉아서 생활하고 있다.

pc도 하고, TV도 보고 밥도 잘해먹고, 설겆이도 하고, 낮잠도 자고..

혹시라도 막달의 공포에 시달리는 분이 있다면, 안심하기 바란다.. 의사도 깜짝깜짝 놀라는 big 배 인 나도 그럭저럭 버틴다.

(뱃살 튼거야 뭐.. 수술도 하는데 이미 망한거 ㅋㅋㅋ)


체중은 56 → 64.5 총 8.5k 늘었고.. 아기는 3.5k.. 양수무게 고려하면 난 4~5k 밖에 안쪘단 소리인데..  붓는게 없어서 그런지 뒤뚱거림도 없고 천천히 잘 걷는다. 다만, 제왕절개하면 부종이 엄청나다고 해서 그게 걱정..

그래도 무의식속의 불안은 어쩔 수 없나보다.

오늘 상쾌하게 일어나게 될 줄 알았는데, 인생 BEST3 안에 드는 악몽을 꾸고 말았다 ㅠㅠ



.지옥가는 꿈.


하하하하하하 말로하면 웃긴데 당시는 어찌나 심각했는지 깨고 나서도 한참을 숨을 헐떡였다. (무서워서) 

'꿈이라 다행이다~' 보다 욕부터 나오더라.. '뭔 이딴꿈을 ㅡ.,ㅡ'

그리고 '지옥가면 정말 안되겠구나' 이런 생각을 ㅋㅋㅋ


= 꿈내용 =

지하 토굴속에 여러사람이 비루한 옷차림으로 수감되어 있는데 (로마시대인듯?)

악마 하나가 오더니 나를 끄집어내서 콜로세움 같은데 세우는거다..

그리고 콜로세움 만한 거대악마가(꼬리 달리고 머리 양쪽에 뿔나고 근육질임) 나에게 대빵 큰 바위덩이를 굴리는거다!! (보..볼링?) 옆에 바위를 조달해주는 보조악마도 있다. 꿈이 참 디테일하다.


엄청난 공포속에 첫번째 거는 어떻게 피했는데.. 두번째 거가 굴러오는데 갑자기 눈앞이 뿌연거다!! 

뭐지?뭐지? 오마이갓~ 안경알이 하나 깨졌어 ㅠㅠ 

그래 한쪽 눈으로라도 보자!! 하며 안경을 다시 써보는데 이번엔 안경다리가 꺾어졌다 ㅠㅠ

안돼~애~~~


하는 순간! 어느새 내가 땅바닥에 널브러져 있고 내 팔이랑 다리가 내 눈앞에 있다.. 바위에 오징어포가 됐나보다.. 거기까지도 무서운데 악마녀석들이 와서 막 내몸을 밟는다.

나 이미 죽었다고! 그만하라고! 엉엉 ㅜㅠ

 

= The End =


무지 짧고 강렬ㅋㅋ

프로이트 심리학에서 들은 것 같은데.. 꿈속에서의 죽음은 그 상황에서 벗어난다. 졸업한다. 를 뜻한다며..

괴로웠던 순간이 끝나고 행복시작~ 이라는 의미?라고 내맘대로 적용을 해본다.


아놔 이제 20시간도 안남았네.. 

안그래도 오늘 연느 경기때문에 긴장되는데 출산도 있고.. 그냥 조바심 난다..

아픈거야 어찌됐건 언젠가는 겪어야 할 일. 내몸이 일찍 가벼워 지니 오히려 해피한 건데 

뭔가 준비가 덜된것 같고, 허둥허둥 하게될 것 같고.. 그런것 때문에 불안하다.


훠이~ 부정적인 생각이여 저리가랏!


두려움 말고 다른 감정은??

음.. 자세히 적어두면 나중에 볼 때 재밌을 것 같아서 계속 주저리 쓰게되는데.. 가장 큰건 어색함이다.


두식구에서 세식구 되는것이 굉장히 어색하다..

내 뱃속에서 사람이 하나 나오다니.. ㅡ0ㅡ


양가 부모님의 관심도 어색하다.

특히 우리집은 좀.. 시크해서.. 애정표현도 별로 없는데, 손주보신다고 당일날 가족 총출동 하는게 응? 싶다. 

부모님은 나와 형제들만 사랑해주고 지켜봐주는 줄로만 알았는데 그 관심에 다른사람이 추가된다는 게 이상하다.

심하게 말하면, '내자식인데 왜 다른분들도 예뻐하지?' 느낌

나 벌써부터 자식에게 집착하나?


낳고나면 이해되겠지~ 그리고 손주를 안겨드리는 것도 효도라고 하니, 부모님들께 기쁨드리는 것도 큰 보람이 아닌가..

몇년을 기다려왔던 아이라 더 그러신 것 같다.


지금도 흐르는 시간이 아깝다.. 근데 뭘해야 좋을 지 모르겠다 ㅋㅋㅋ

애기얼굴 되게 궁금했는데, 그건 슬슬 사라지고..

빨리 낳고(빼고?)싶기도 하고, 아쉽기도 하고, 두렵기도 하고 미묘하다.

이러다가도 뱃속이 좁은지 애기가 몸을 쭈욱~ 피면서 배가 찢어져라 뭉치는걸 보면.. '이거 안되겠다 빨리 해방시켜 줘야한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다.


아 모르겠다. 진통 기다릴것도 아니고 이젠 정해진 스케쥴에 따라 움직이는 거니까

난 그냥 견디면 된다 -_-

입덧도 뭐 알고 선택해서 겪었나.. 그냥 견딘거지..

다~ 그런거지..


다음주 부터는 육아일기를 쓸 듯 ㅋ 

우울함에 땅속을 몇키로는 파고 있을지도.. 나랑. 애기랑. 남편이랑. 모든 가족들.. 화이팅이다!





[임신37주] 이슬 보다

엄마데뷔 2014.02.14 18:56

이번이 마지막 글이 되지 않을까..왜냐면 난 38주 제왕절개 출산이니까!!


사실 글이고 뭐고 이젠 만사가 귀찮다~


지난주 목욜에 정말 허걱!할 사건을 넘기고 번아웃 되었기 때문..

바로.. TV에서 자연분만 하는 과정 보며 아이고 고생스럽겠네~ 남의말 실컷하고 남편과 조잘조잘 하다가.. 화장실에 갔는데.. 


어..어..어? 

10달만에 팬티에 진한색상이 등장했다!! 딸기잼같은??

젠장 이슬인가봐 >0<


'나 이슬나온것 같아요!!'


남편이.. 몇초 침묵 후 불안한 발걸음으로 다가온다..

아직 36주인데! 수술하려면 2주나 남았는데! 

나 이제 진통오는거야? 출산가방도 딩가딩가 하다 하나도 안쌌는데! 진통겪고 수술하면 회복도 느리고 위험하고 억울하게 2번 죽는건데 어떡해 ㅠㅠ


동생과 가까운 친구들에게 일단 사진찍어 보냈다. 

난리가 났다. 이제 진통 올거란다. 밥먹고 샤워하고 짐싸고 등등 실시간으로 미션이 떨어진다..

소..손은 덜덜덜 떨리고..


남편은 벌써부터 이건 말도 안되고 그럴리 없다며 다들 호들갑이다.. 인상을 잔뜩쓰고 문틀에 기대어 있다. (-_- 멘붕중?)

이봐요, 무브무브! 애아빠 되실분이 벌써부터 정신줄을 놓으면 안돼!


'일단, 베란다에 있는 캐리어 꺼내주고요. 수건/세면도구/내복셋트 챙겨줘요.'


지금 제대로 안챙기면 병원가서 고생할거야. 그나마 내가 또렷하게 정신을 가다듬고 가방부터 챙긴다. 

바로 진통이 오진 않는다고 했어!!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미니멈 3시간.. (당시시간 밤 10시) 움직여라 무브무브!


장사 한두번 해보나? 여행 한두번 가보냐고.. 결혼하고 해외여행을 7번이나 떠나다 보니, 이까짓 짐챙기는건 1시간이면 뒤집어 쓰지.. 

다행히 챙길목록은 정리해둔 상태라.. 둘이 하나씩 체크하며 1시간만에 짐은 잘 쌌다. (그날 겨우마른 빨래들을 잘 넣음) 그래도 떨리긴 떨려서.. 택 뜯다 손베었다 ㅠㅠ 10개월 동안 피한방울 안나게 조심조심 지냈는데.. 아이아파~


번개같이 샤워하고. 진통을 기다린다..

이거다 싶으면 초스피드로 가야한다. 의사샘이 진통오기 전에 수술 해야한댔어 ㅠㅠ 

배랑 허리가 싸하게 아프긴 한데 이거 맞나? @ㅅ@ 주기적이진 않고.. 12시..1시.. 되가는데 긴가민가 한 통증뿐 소식이 없다 ㅠㅠ  친구들이 그거 진통 맞다는데 텀이 1시간 2시간 점점 늘어나? 이건뭐지~~ 


자다 너무아파서 깨면 어떡하지, 잠결에 모르면 어떡하지, 잠들었다가 비몽사몽에 나가서 늦게도착하면 어떡하지..

불안해서 잠을 잘수가 없다. 날밤새고, 다음날 아침일찍 병원 ㄱㄱ


병원도착! 

그짓말처럼 배가 안아프다 -_- 어라 태동도 조용하네.. 야! 너 이러기야!

솔직히 그날 수술하고 몸 가벼워지는줄 알고 좋아했는데.. ㅠㅠ 양치기 되고 반품됐다.. ㅠㅠ


이슬만으로는 출산징후로 치지 않는다는거~ 이슬 + 통증이나 이슬 + 양수파열 등 뭔가 추가되어야 응급수술 한단다. 

'저기.. 그래도 진통오면 안되니까 미리 수술하면..' 이라고 샘을 유도해 보았으나 36주에 제왕절개 하면 아이가 호흡곤란 올 수 있다고.. (오마이 갓~ 자연분만은 나오면서 아기 폐가 압박당하기 때문에 자극받아 비교적 호흡을 잘 하는데 제왕절개는 아니기 때문에 38주는 버텨야 한단다)

결국 어떻게 하든 버티자는 마음을 다잡고 집으로 쏘옥~ 들어왔다 ㅋ


이사건이 일어난게 36주 5일. 

의사야 남의일이니.. 진통오면 오세요~ 라고 가볍게 얘기했지만.. 내 주변 사람들은 정말 조심하라며.. 본인은 이슬보고 다음날 낳았다며.. 온갖 경험담을 근거로 대며 불안감을 조성하는데~~!!!  

지금이 37주 6일. 모든이들의 예상을 뒤엎고 잘 버티고 있다 ^^ 


초반 몇일은 시간도 안가고 밤엔 불안해서 잠도 안오는거다 ㅋ 

그래도 며칠 무사히 지나가니 다시 예전 페이스를 찾고, 아가맞이 준비 마무리를 하나씩 클리어하고 있다.

드물지만 이슬보고 1주일만에, 2주일만에 출산한 사례도 있긴 하다는데.. 내가 그안에 들어가다니.. 감사하다.

자기전에 기도하고 아침에 기도하고. 하루하루 조심스럽고 감사한 마음으로 산 덕분인 것 같다. ㅜㅡ


이젠 마지막이야~ 하며 그동안 먹고싶었던, 황도/호박엿/잼/라면/과자/아이스크림 하루에 한두개씩 먹고있는데 그때문인지 아이가 폭풍성장 ㅋ 37주 3일에 잰 사이즈는.. 머리 10.1cm 몸무게 3.4k (ㄷㄷㄷ 내 배에 몇키로가 있는겨..)



37주도 끝나가고.. 이정도면 수술날짜를 (38주 4일) 못채우게 되더라도 안전은 하겠지? 흐뭇~

5일만 버티자.. 밤마다 미치게 찾아오는 허리통증도, 배랑 아래랑 빵빵하다 못해 터질것 같은 느낌도 (몇주전만 해도 심호흡 몇번 하면 배뭉침 풀렸었는데 ㅠㅠ 이젠 안먹어..) 안녕이닷!






[영화] 수상한그녀

리뷰 anything 2014.02.05 15:51



수상한 그녀 (2014)

Miss Granny 
9.1
감독
황동혁
출연
심은경, 나문희, 박인환, 성동일, 이진욱
정보
코미디, 드라마 | 한국 | 124 분 | 2014-01-22


요샌 뭘하든 '향후 몇년간 이게 마지막이다~'라는 마음으로 임하게 된다.

난 원래 내용이 엄청 좋거나 큰화면으로 봐야만 하는 스펙터클한 것만 영화관에서 관람하는데, 이영화는 장미여관이 참여한 ost만 듣고 몇시간만에 결정, 즉흥적으로 봤다 예매도 안한채. 한마디로 임산부의 마지막 발버둥!!


결말은 충분히 예상 가능하나 소소하게 재미를 주는 디테일이 살아있었고, 오버하지 않고 적당히 잘 만든것 같다.

할머니가 젊어져서 나름 한가닥하던 미모와 가창력을 뽐내고 연애까지 한다는 타임슬립 스러운 스토리는 만화나 영화에서 자주보던 설정인데 이상하게 이번에는 묘한 기분이 들었다. 


나문희 할머니를 보며..

'나도 결국 어쩔 수 없이 저런모습으로 나이들겠지?' 라는 생각.


출산을 앞두고 있어서 더 그런생각을 한 것 같다. (아님 나이가 들어서?)

'엄마'는 창피한 것도 모르고 물건값을 깎고, 남 생각 않고 막말도 하며, 자식을 위해서라면 때론 왜그랬을까  싶게 이기적인 행동도 하는 캐릭터인데 내가 곧있으면 엄마가 되다니!! 

(심지어 영화속 나문희는 할머니다! 엄마보다도 한단계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딸들이 다들 '엄마처럼 살지 말아야지~'하다 똑같이 된다고 하지 않나..

벌써부터 조짐이 보인다. ㅋㅋ


배는 무지막지하게 나오지, 토하지, 뱃살터서 지진자국 나고 있지, 몸매 망가지지, 이쁜옷은 없지.. 병원에서 받는 검사는 아이가 최우선. 산모의 인권은 없는것 같고 -_- 임산부 10달동안 존중받아야 할 여성이 아니라 출산날짜를 d-day로 내몸은 이리저리 취급(?)당하는 것 같고..


이왕 이렇게 된거 겁날게 뭐냐! 아가씨들 니들이 뭘 아냐! 이런 생각과 함께.. 앞으로는 더 대담해질 것 같다 >.<

게다 아이와의 미래를 위해서 '우리가 더욱 바짝! 허리띠를 졸라매자' 남편과 각오를 다지는 등.. 벌써부터 억척어멈(?)으로 착착 변하는 내모습에 씁쓸한데..


극성 할머니이며 시어머니 나문희와 - 20살 꽃띠 아가씨 심은경

외모부터 강렬히 대비되니 감정이입이 훅~ 된다. 

마치, '잘난척 하지마! 넌 심은경이 아니라 나문희야.. 좋은시절 다갔어~!!' 라고 내게 말을 거는것 같다 ㅋ


이런 느낌은 간간히 나오는 나문희 할머니의 회상신에서 절정인데,

젊고 이쁘고 번듯한 남편도 있고 토깽이 자식도 있었지만, 왜 이렇게 살아올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인생 스토리에 눈물이 퐝퐝 

그래도 그런 희생으로 얻게된 현재의 아들, 손자손녀, 가족들을 나보다도 소중히 여기는 마음에 또 눈물이 퐝퐝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내자식 키우고 가정을 꾸려나가는게 쉬운일은 아니겠지.. 우리도 그렇겠지.. 


다른사람들은 코미디 + 약간의 감동코드 라는데, 난 다른건 별로 눈에 안들어왔고 서글프고 아련함 만 남고 영화가 끝났다.

웬만하면 마지막엔 긍정적이고 밝은 교훈을 얻고 싶으나 잘 안되네? ㅋㅋ 뭐 이런 글루미한 리뷰가 =_=


부모님과 함께 또 보고싶다. 

엄마 아빠도 이런세월 거쳐 지금처럼 나이드신거야? (그리고 이젠 내차례? 오노~ =_=)

영화처럼 젊게 돌려드릴 순 없지만 적어도 자식으로서 마음의 위로는 해드릴 수 있지 않을까 ^^



& 깨알같은 배우감상 

1) 극중 주인공의 아들역을 맡은 성동일씨 인터뷰 중, 지금껏 처음 맡아보는 밍숭밍숭한 캐릭터라고 하는데 정말 그랬다. 

마마보이도 패륜아도 아닌, 어머니와 며느리사이에 낀 평범한 남편.

영화가 끝나고 생각해보니.. 특히 후반부 장면에서 너무 오버하면 신파가 될 수도 있는데 담백하게 감동적으로 잘 표현해주신 것 같다. 그런데 문제는 내 선입견이다. 웬지 소리를 한번쯤은 꽥 질러줄 것 같고, 뭔가 숨기고 있을 것 같고.. 역할에 비해 너무 개성파 배우를 기용한게 아닌가.. (개인적인 생각으로) 밋밋한 face를 가진 안내상씨나, 장현성씨가 어땠을까 한다.


2) 김슬기는 역시 비주얼이 특이하다. 이쁘다 못났다가 아니라.. 평범치않다. 김슬기 버전의 ost도 나오면 좋겠는데 ㅠㅠ 나는 그게 더 좋았는데 ㅠㅠ


3) 이진욱 갑자기 잘생겨보인다! 이상하다. '나인'때는 얼굴 찌푸려서 그런가? 항상 미간에 주름이 있고 눈썹도 진하고 어두운 이미지였는데.. 갑자기 밝고 스마트해 보여서 '이 훈남은 누구야??' 다른사람인 줄 알았다.


4) 손주역의 '진영'은 아이돌이었어? 배우인줄 알았는데.. 잘 될 것 같다 ^^ 이준기스러운 외모 조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