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클렐레 구입하다! (포노 MCD)

우클렐레 2013.12.12 12:00

일단 사진투척~


[포노 MCD : 외형은 특이할 게 없는 마호가니 재질. 그러나 엄청나게 매긴 글로스~ 저 광택을 보라]



실제 구입한지는 6개월가량 되었는데 이제서야 후기를 올린다.

새악기를 장만하자마자 임신> 방콕> 입덧> 멘붕 인채로 3개월을 보내고 우클이 기억의 저편에 사라졌기 때문이다. 으흑 ㅠㅜ


기존에 쓰던 악기는 14만원? 이었는데 갑자기 50만원대로 뛰려니 간이 콩알만해져서 말이다 ㅎㅎ


소시적 미술학원을 다녔었는데, 진정한 고수는 수채화 붓을 딱 하나만 산다고 배웠다. 두꺼운 붓 하나를 사서 작은 부분은 끝부분으로만 칠하고, 넓은 부분은 전체를 사용해 칠하는거다. 대신 붓 퀄리티가 좋아야겠지~

우클렐레도 마찬가지로 평생 한 악기만으로 연주하고 싶다면 최소 100만원대는 질러야 한다~는 지인들의 추천에 고민고민을 했지만 아무래도 내상황엔 무리인것 같아, 이도저도 아닌 50만원대에서 찾아봤다.


무려 2주이상 인터넷에서 눈팅하고 홍대도 2번이나 방문한 끝에 장만한 아이다. 얼마나 심혈을 기울여 골랐는지~ 


① 악기선택 기준 

- 가격 : 50만원대

- 기종 : 콘서트형

- 소리 : 울림이 풍부한 것

- 디자인 : 글로스(광택)에 심심치 않은 포인트가 있으면 좋겠다. (글로스를 선호한건, 손에 미끌어지지 않기 위해)


② 후보군

- 카모아 500C/ 포노ACD-MCD/ 아일랜더 MSC



③ 연주소감 및 결정 (개인취향에 따른 리뷰)


- 카모아 500C

: 1차방문 

현을 튕기자마자 좌아앙~ 울리며 강한 존재감을 뿜어냄. 소리도 무지크고 울림이 엄청났다. 이거 기타소리 아닌가? 할 정도로.. 

저가형 우클렐레의 촐싹맞은(?) 띵가띵가에 익숙했던지라, 첫소리에 적잖이 충격을 받았다. 

'이봐 ♡ 내가 카모아야! 이런소리 들어봤어? 사고싶지, 이거다 싶지? 나를 얼른 사거라' 

외관도 샤방한데다, 헤드부분의 독특한 다이아몬드 문양! 이거 자개인가? (어디서 악기사진을 퍼오고 싶은데, 걸릴까봐 못퍼옴. 애니주인공들이 이마에 박고나오는 그런류) 아아~~ 나를 부르고 있어~  김치찌게 먹고 한참 매울때 요거트를 먹었을 때의 느낌처럼 막 빠져들고 있어~ 

가격도 요때 딱 세일해서 40만원 이었는데, 보니까 하자품이었다. 다른덴 이상없고 플랫부분이 덜 갈아진거.. 몇만원 주고 갈면 된다는데 흐음.. 어쩌나.. 


: 2차방문

꼼꼼한(이라고 쓰고 결정장애라고 읽는다) 나는 일주일 후 홍대에 다시 방문한다. 순간의 판단으로 귀한 악기를 들일 순 없지~ 한번만 더 들어보고 결정이닷!

으음.. 그사이 세일제품이 팔려버림 ㅠㅠ 가격은 다시 40만원대 중반으로 오름. 그래도 뭐 악기가 중요하니까~

그런데 일주일만에 들으니 너무 리치한것 같다? 울림이 좋긴 한데 개별음이 너무 뭉게지는 것 같기도 하고.. 이럴거면 기타랑 무슨차이인가 싶고.. 

뭔가 나랑 안맞는 것 같아.. 저가형 우클 중 카운테스에서 느낀 느낌같아.. (그래서 결국 통통튕기는 스타일의 녀석으로 구매했지)



- 포노ACD 

: 1차방문

일단 땟갈이 다름. 어디보자 진고동색과 베이지색 나뭇결.. 아카시아나무라 색상이 매우 유니크하네~ 게다 외관이 번쩍번쩍. 글로스를 어찌나 열심히 매기셨는지 마치 옛날 엔틱가구같음. 좋아 흔한디자인은 아니야. 난 특별하니까! 

저가형 보다는 울림이 크고 좋으나 카모아보다는 덜함 소리는 시크하고 세련됨. 리치한 느낌이 적어서 그런가? 남성적이라는 생각도 들고 ㅋ

'사던지 말던지.. 그래도 내가 멋지다는 사실은 변함없지' 자신만만하고 도도한 느낌이 드는 녀석. 


: 2차방문

다시 연주해보니 알맹이가 빈소리라는 느낌이 듬. 빈통을 텅텅 치는듯한? 그리고 뭔가 거친? 나쁘게 말하면 신경질적인 소리가 거슬리기 시작함. 

음.. 에이징이 안되어서 그런가.. 가격이든 (40만원 중반) 디자인이든 다 마음에 드는데.. 어쩌지 ㅠㅠ


- 포노 MCD

: 2차방문

포노 아카시아에 실망하고 있을 때 마침 발견함. 너무평범한 -_- 마치 살구색에 가까운 마호가니재질이라 별로 집고싶진 않았지만, 혹시나 해서 연주해봄.

엉? 부드럽다! ACD에서 아쉬웠던 2%를 채워주는 소리다! 부드럽고 살짝 따뜻한 느낌.. 느끼하지도 않고.. 적당적당한 것 같아.

ACD나 이거나 그립감은 좋다. 그리고 현이 쫀쫀해서 운지하기 편하다. (그건 카모아가 더 좋았지. 쫀쫀하고 현도 얇고) 다만 장력이 좀 센것 같은데.. (손아퍼 ㅠ) 이건 익숙해지면 되지 않을까? 저가형 나일론줄에 손이 파이는줄 알았는데 이정도면 뭐~

디자인이 너무 아쉽긴 하지만;;;;



- 아일랜더 MSC

: 1차방문

가격대가 맞고, 꽤 유명한 악기라고 하여 방문함. 

'나는 나무로 만들었소~~' 라고 소내면에서 대놓고 티를 낸다. 나뭇결을 그대로 살린 바디. 만져보면 그냥 사포질만 한 것 처럼 나무질감이 그대로 느껴짐. 그리고 무지 가벼움. 

물닿으면 퍼석하니 부서지는거 아냐? -_- 싶을 정도로 자연소재이고 글로스가 없어서 첫인상을 많이 깎아먹음.

소리도 역시 편안하고 목가적이고 수더분함. 목장에서 밀짚모자 쓴 소년이 치는듯한 자연의 소리~ 쨍한느낌 없고, 리치한 울림도 그닥? 다만 듣고 있으면 무한히 편안한 기분이 드는 것 같다.


: 2차방문

방문안함. 1차에서 탈락 ㅎㅎ 내가 찾는건 아닌것 같아~



④ 결론

 축 포노 MCD 구매 

윤기도는 카모아가 아른거리기는 한데, 그립감이 포노가 우월함. 이상하게 코드가 잘잡혀서 깜짝놀람

카모아가 넥이 좀 굵어서 운지하기에 여유가 있으나, 나손엔 좀 컸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16플렛밖에 안됨. 혹시라도 연주하고 싶은 곡이 있는데 못치게 되면 아쉬울것 같아서 ^^;

매장 직원에게 눈치보일 정도로 오랜시간 포노 두종을 놓고 계~속 쳐봤는데, 역시 악기는 소리가 내취향이여야지.. 홍대 유크스몰에서 MCD로 40만원 중반가격에 장만했다. (포노는 취급매장이 여기가 유일이다. 다른가게에서 물어보는 실례를 범하지 말자!)

잘 지내보자 포노야~ 이름이 애니메이션 주인공 뽀뇨 같기도 하네..ㅋㅋ


그외 : 플라스틱 소재의 '플리' 도 의외로 괜찮았다. 조금 빈소리 같긴 하지만 울림도 좋고 저가형보단 훨좋던걸? 가볍고 관리쉽고, 디자인 참신하고, 파손의 위험도 적으니까 세컨악기로 가지고 있으면서 야외나 어디갈때 가지고 다니기 딱이다. 다만 소재가 플라스틱이라.. 연주하다 보면 자꾸 몸에서 미끄러진다. 내가 잡는게 익숙치 않아서 그런지도.. (어깨끈 없이 연주함)


소리샘플

숙제로 제출한 동영상~ 아 좀 창피한데 ㅎㅎ 입덧으로 컨디션 메롱인 상태에서 입부분만 출현







우클렐레 6주차, 벽을 느끼다.

우클렐레 2013.11.25 23:04

2013/06/07

지난번 우클렐레 4주차에 쓴 글을 보니 굉장히  up된 상태였던 것 같다 ㅎㅎ
고작 6주차로 2주가 흘렀을 뿐인데 슬슬 벽이 느껴진다.


1. 일단 악기가 눈에 안차기 시작했다.
가깝다고 낙원상가에 간 게 잘못이었어 ㅠㅠ 게다 그날은 일요일이었으니.. 대부분의 상점이 문을 닫았고, 악기가 그게 그거지~ 입문용 악기를 찾고 있다는 걸 강조한 덕에 거의 떨이? 분위기로 깎고 깎아 14만원에 웨스턴 콘서트를 장만했다.
뭐 당시는 우클의 'ㅇ'자도 모르던 터라 통통거리는 소리가 좋아 그걸로 결정했다. 같은 가격대로는 카운테스 10cam 이 울림이 더 좋았지만, 펑퍼짐 한 소리인 것 같았고 기타도 아닌데 의미가 있을까 싶어 선택하지 않았다.


그런데 레슨 받으면서 멜로디 우클연주를 생귀(?)로 계속 들으니 현 하나를 튕길 때 울림이 있는게 감성전달이 더 잘된 다는 걸 알게됐다. (아! 그래서 도옹~ 보다는 두우웅~ 이 좋은 거구나!!) 아 나 실수한건가??


그리고 심각한게 저가모델은 운지가 잘 안된다 ㅠㅠ
뭔가 줄이 질긴느낌? 고가형보다 손가락에 힘을 40%가량 더 주어야 제대로된 소리가 난다. 내손의 굳은살은 점점 차오르고~~ 높은음이나 운지를 많이 눌러야 하는 음일수록 띡띡 장난감 기타치는 소리가 나니 당췌 연습할 맛이 나지 않는다.


그리고 합판소재라 무게가 가볍고 표면이 미끄러워서 착 안기지가 않아 우클렐레를 배에 고정하기가 어렵다. (예를들면.. 플라스틱 핸드폰과 스틸 핸드폰의 차이)


공부 못하는 녀석이 볼펜탓 한다고.. 웬지 이녀석이 내 에너지를 잡아먹고 있는것 같다는 강한 확신이 든다 ㅡ_ㅡ;;


그래 악기를 사는거다! '이건마치 김태원아저씨에게 유아용 기타를 쥐어주는 격이라고' 를 떠올리며 홍대투어를 시작했다.


베리 베리 슬로우 쇼퍼인 나는 지난주 1차, 오늘 2차 이렇게 두번에 걸쳐 4군데를 돌았는데 이리저리 들어보니 적어도 입문용으로 꿈 25호 정도는 사줬어야 했던 것이다 OTL 플라스틱 우클렐레인 플리도 나쁘지 않았고.. 암튼 새로 장만하는 분들은 25만원 선은 줘야 중급과정 까지는 소화할 수 있을 것 같다.


난 이미 늦었어~ 14만원에서 겨우 10만원 뛰려고 투어를 돈게 아니야.. 40~50으로 뛰고, 연주실력이 쌓이면 궁국의 100만원대로  dive 하는거다! 음하하


손에 착 감기는 포노 아카시아와, 강한 존재감을 뽐내는 카모아 500.. 과연 어떤 녀석을 들일지 계속 고민중이다. 슬로우 쇼퍼에게 미적거림은 있어도 후회는 없다! 현금 확보되면 바로 Go To 홍대닷

 


2. 5주차 까지는 한번 보면 그러저럭 따라했는데 마의 E코드가 나오고 한 곡에 5개 이상의 코드가 등장하면서 부터 왼손에 부하가 오기 시작한다.


내맘처럼 안되는 것에 대한 짜증과 실망감.. 어.. 그래.. 이런 느낌 오랜만이다-


나는 엄마의 지극정성으로 6살 때부터 피아노를 배웠는데, 진도에 비해 내나이가 너무 어려서 손가락을 아무리 펴도 한옥타브가 닿지 않았다. 분명 한옥타브를 쳐야하는데, 난 칠 수 있을 것 같은데 ㅜㅜ 이놈의 손가락이 짧은게 골칫거리였다.


어릴때도 한 집착 했던 나는 수차례 뜨거운 물에 손을 넣고 손가락찢기 연습을 했으나 (철사장이냐 ㅋㅋㅋ) 결과는 실패. 선생님이 어린이용으로 편곡을 살짝 해주셔서 완주했는데도 분해서 엉엉 울었었다. (나중엔 엄지검지 사이를 칼로 찢으면 될까를 심각하게 고민했었다.. 난 무서운 아이였구나 ㄷㄷㄷ)


그리고 직장생활 처음 시작할 때도 무던히 선배들 한테 혼나고, 다시하고, 뛰댕기고 하면서 일을 배웠었지. 당시는 좌절할 틈도 없고 그저 오기로 버텼었는데, 8년차인 지금은 어려운거 모르고 습관적으로 일을 해왔던 것 같다. 카피라이팅도, 기획서 손보는 것도 프로그램 테스트도 뭐 당연한것을~


나이가 들면 풋풋함을 잃는 대신 원숙함을 얻는다고 한다. 우클을 버벅이며 그간 익숙하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나의 능력들.. 어느하나 쉽게 얻어진 게 없다는 걸 새삼 깨달았다. 그리고 내가 지금 가진 모든것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이 든다.


앞으로도 수없이 버벅이겠지만.. 이런게 쌓여야 쓸만한 연주를 할 수 있겠지. 차근차근 해나가자. 이건 당연한 과정이니까~

 

우클렐레 배운지 4주차에 들어가며..

우클렐레 2013.11.25 23:04

2013/05/26


Yo! 벌써 4주가 되었구나.


4주차~ 애게? 할 지 모르겠으나 생각보다 많은 걸 배운 것 같다. 일단 이 악기에 대한 내 지식은 0이었으니까 ㅎㅎ


그동안 가장 큰 변화는.. 일단 신체적인 건데, 왼손 검지~약지에 굳은살이 베겼고 (풀발라놓아서 코팅된 느낌) 오른손 검지만 손톱이 길다. 아직은 피크를 사용하지 않고 그손으로 현을 튕기기 때문에 부러 길렀다.


그리고 성격이 좀 밝아진 것 같다 ^^ 무료할 때, 우울해 지려고 할 때 한번씩 쳐주는데 음악이 사람을 릴렉싱하게 만들지 않나. 피아노 칠때와는 또 다르다. 피아노는 악기가 커서 내가 친다는 느낌 보다 도구를 이용한다는 느낌인데, 우클렐레는 크기도 작은데다 현이 달랑 4개라내가 연주한다는 느낌이 더 생생하다. 손끝에서 딱맞는 음이 딩~하고 울리는 순간 굉장히 보람차다.


자신감이 up됐다. 내가 가진 skill 하나가 늘어난 거니까! 무려 피아노-리코더-단소에 이어 최초로 현악기를 다룰 수 있게 되었다 ㅋㅋ 게다 휴대가 간편하니 장기자랑용으로 쓰기에도 안성맞춤이다. (고작 4주만에 하늘을 찌르는 자신감 봐라;;)


현재 내 실력은 교회 오빠들이 기타로 반주하듯이 딩가딩가 반주를 할 수 있는 수준. 코드는 아직 7~8개 밖에 모르고 코드전환도 빠르지 않지만, 그건 시간이 해결해 줄 것이다. 


좀 당황했던게, 멋들어진 연주를 얼른 해보고 싶은데 정상적인 스텝에 따르면 딩가딩가를 먼저 마쳐야 연주과정을 들어간다. 내동생도 그런 생각을 가졌었는지, 자랑스레 배운거 보여줬는데 이게뭐냐며 비웃더라 -_-;; (동생아~ 이게 정규코스인데 어쩌니.. 노래가 구려서 그랬니..)


배우고 나서 생각해보니 독학은 어림없는 일이었다.

악기 잡는법, 코드짚는 손목의 각도, 손끝 어느 부분으로 현을 튕기는게 좋은지 등 세세한 자세는 4주나 배운 지금도 삐끗할 정도로 미묘하게 어려운 부분이다. 직접배워도 이럴진데.. 어떻게 소리는 났겠지만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게 낫지 싶다. 최소한 처음 자세만이라도..

그리고 노래부르면서 연습해야 나중에 전담반주자로 전락(?)하지 않게 된다고 한다. 첫타부터 멀티로 수행하기 어렵겠지만, 이것도 유의할 점이라고 한다.


다음달엔 또 어떤것들을 느끼게 될지.. 연주는 언제부터 가능하게 될지 궁금하다. 뭐 이정도면 다음달 엄마생신때 Happy Birthday 반주는 가능하니까 ㅎㅎ 부담없이 다음달도 달린다 주욱~



[아래 : 밤에 연습하고자 만든 약음기]






쫀쫀한 스펀지로도 만들고, 악기상에서 팔기도 한다는데 인터넷을 참고해서 만들었다.

마침 클레이하려고 사둔 천사점토가 있어 대충 주물러서 줄 들어갈 곳을 그어줬다. (정확히는 그냥 우클렐레에 메다 꽂았다. 자국 생기도록)

색깔이 저런건... 멋내려고 사인펜으로 그었는데 지금보니 곰팡이같네 -_-

끼우면 소리는 띠루루룽 거의 안나지만 운지연습은 할 수 있으니까~

우클렐레 배우기 시작~

우클렐레 2013.11.25 23:02

2013/05/03



우클렐레가 눈에 들어온 건 '놀러와'에서 강산에가 연주하는걸 보고 나서다. 

기타같은 외양에 장난감처럼 귀여운 사이즈, 그럼에도 불구하고 섬세한 연주, 딩가딩가 반주, 타악기 역할까지 하는 악기를 보고 참 매력있었더랬다. 


난 6살때부터 피아노를 배웠고 나이먹어서도 우울한 기분일떄 피아노를 쾅쾅 치면서 풀 정도로 인생의 친구(?)라 생각했는데, 아쉽게도 시집올 때는 피아노를 장만하진 못했었다;; 그리고 젤 아쉬웠던 게.. 피아노는 휴대가 안되잖나.. 어디 비치되어 있어도 선뜻 치기 눈치보이고.. 그래서 휴대가능한 악기하나 배워두고 싶다는 생각이 평소 있었는데 우클렐레가 적당하다 싶었다. 


게다 통통튕기는 음색이 우울증에도 효과가 있다 하니 안성맞춤 아닌가 ㅎㅎ


그래! 우클렐레를 벗삼아 나의 감성을 풀어내 보리라~ 하여 초보자용을 일단 장만했는데. 현실은.. 모서리귀신 방지용이라니 ㅎㅎㅎ (※ 모서리귀신? 방 모서리가 비어있으면 그자리에 귀신이 산다는 전설-_- 뭐라도 채워놓으면 퇴치된다는 심플한 설정)


독학도 쉽지 않더라~ 코드짚고 치는 시늉이야 할 수 있었지만 어떤 각도로 잡아야 하는지, 터치는 어떻게 해야 소리가 잘나는지 같이 세세히 풀리지 않는 부분이 많다. 실용음악학원을 다니거나, 문화센터 강의를 찾아보거나, 동호회형식의 강습 3가지 유형이 있는데 난 후자로 정했다. 다대일 수업에서는 궁금한걸 제대로 풀지 못할것 같고.. 무엇보다 피아노도 개인레슨이라 거기에 익숙해서 인것 같다. 


[우클렐레 레슨 알아본 내용]

- 전체강의 형식은 최하 월7만원(주1회수업) ~ 13만원 선

- 개인레슨은 월10만원(주1회수업) 정도

- 관련사이트

   · 한국우클렐레협회 (강의, 자격증과정) http://www.kukea.kr/

   · 한국우클렐레협회 용산지부 (집근처 강의검색하다 찾은 곳)  http://cafe.daum.net/yongsan-leesara

   · 밤벨뮤직 (악기판매, 자격증과정, 강의 등 규모가 큰 것 같다. 하루특강 과정도 있음) http://cafe.daum.net/bambell

   · 우키통키 실용음악학원 (경기도부천, 서울대입구, 신림, 충북청주 집단레슨) http://cafe.naver.com/ukitongki

   · 우클렐레로 만드는 따뜻한세상 (숭실대 근처 개인레슨. 내가 신청한 곳) http://cafe.naver.com/ukuhappyworldlesson

- 이외 피아노학원이나 동네 학원에서도 가르치는데 인터넷으로는 정보를 접할 수 없었다. 일단 동네를 한번 둘러보는 걸 추천한다. 홍대주변이 메카라는데.. 역시 적당한 곳을 찾기가 어려웠다.



첫수업 후..


역시 모든 일엔 노력이 필요하구나~를 느낀다. 일단 손에 쥐가좀 날 것 같고 ㅎㅎ

작년에 간만에 피아노학원 등록했을때.. '내가 왜 이나이에 야단맞으면서 피아노를 치고있지?'라는 생각에 슬며시 입이 튀어나왔었는데, 비슷한 감정을 20%정도 느꼈다 ㅎㅎㅎ 나이들어서 그런것 같다; 우클잡는 위치나 각도 등 평소 궁금한 부분도 잘 알려주셨고, 잘하는 거 못하는 거 콕콕 피드백 해주셔서 시간대비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 레슨 마치기 전 그날그날 동영상으로 촬영해 주시는 센스까지.. 그래. 이렇게 발전과정을 보면 더 뿌듯하겠지.

선생님의 명연주를 보며, 나도 감성을 담아 꼭 연주하리라!! 불타는 마음으로 첫수업을 마감했다. 



[우클렐레 악기이야기]

내 악기는 낙원상가에서 13만원짜리 초보용을 샀는데, 흐억 강의실에 비치된 우클들은 무려 100만원!!! 이라고 한다.

제대로 친다 하는 사람들은 100~180만원 대의 악기를 사용한다는데, 음색이나 울림이 정말 풍부하더라~~

초보용은 오래 칠만한 것이 못된다고.. (보통 3개월 후 업글한다고 한다.)

잡아보니, 음.. 찰밥의 느낌? 내 악기는 후 불면 날아가는 동남아 쌀밥의 느낌 ㅠㅠ

악기가 통나무를 깎아 만든 것이라 그런지 몸에 낄 때도 잘 잡히고 (내꺼는 겉돌음..) 무엇보다 줄이 야들야들해서 살짝만 눌러도 코드가 잘 잡힌다. 띠잉~ 하는 울림이라면 내껀 두웅~ 하는 느낌 ㅋㅋ 초보용은 딱 봐도 플라스틱줄이라 두껍고 탄력도 떨어져서 손가락이 아프다. 고가의 악기가 오히려 초보자에게 편하다는 불편한 진실을 알게됐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