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어느 채식의사의 고백

리뷰 anything 2014.09.03 23:07



어느 채식의사의 고백

저자
존 맥두걸 지음
출판사
사이몬북스 | 2014-04-15 출간
카테고리
건강
책소개
녹말음식은 어떻게 약도 없이 살을 빼고 병을 고치나미국에서 수많...
가격비교


한줄평 : 채식만 해도 괜찮아?! 응! 



보통사람이 이 책을 읽었다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겠지만!! 방사능사태 이후로 해산물을 거의 끊고, 정 필요할 때만 새우젓, 다시마, 디포리를 소량 넣는 나는 이 책으로 굉장한 해방감을 느꼈다. (추가로 우유, 계란도 줄이고 있음)


저기 표지그림이 마치 '그래 잘하고 있어! 이왕 이렇게 된거 박탈감 느끼지 말고 채식하고 건강하게 살아!' 라고 말하는 것 같다. 

아무리 그래도 고기까지 끊으라는건 좀 심한데.. 그래도 좀 멀어져볼까.. 나의 깨달은 바를 남편이 본다면 어떻게 생각할지.. 머리띠 싸매는 건 아닐지.. ㅋㅋ


이 책의 핵심은 이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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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해지고 싶다면

녹말음식(통곡물, 감자, 고구마, 콩, 옥수수)야채과일 먹어라 (정제된 음식 No)

육식(모든 육고기, 해산물, 유제품, 계란) 끊어라. 성장에도, 다이어트에도, 필수아미노산 생성에도 아~~무런 도움 안됨. 성인병의 주범임.

ㅁ 인위적으로 추출한 영양제/비타민/콩고기/각종 오일 은 신체밸런스를 무너뜨려 오히려 악영향을 끼침


단 3문장으로 요약되고 책의 상당부분은 이 결론을 내게 된 근거자료들이다. 


음 아무리 내가 썼지만 이 부분만 떼어놓고 읽어보니 결론만 봐서는 도저히 실천할 엄두가 나지 않는군... 굳이 이렇게 해야하나 싶은 생각이 드네ㅋㅋㅋ 그래서 책을 정독해야 되나보다 ^^ 


근거들 중 기억에 남는것 몇가지만 정리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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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잠깐! 필자가 말하는 탄수화물은 정제되지 않은 것임. (ex. 백밀가루 No 통밀가루Ok) 


1. 육식은 성인병의 주범!

. 하와이 사탕수수농장 이민 1세대(동양계)는 나이들어도 건강한데, 2세대 3세대가 되어갈수록 성인병 환자가 많아짐. 서구화된(육식) 식습관 때문

. 이집트 피라미드 미라연구 결과, 고단백 먹은 귀족의 사인은 성인병(혈관질환, 동맥경화증 등)이고 평민은 문제 없었음


2. 인간은 전통적으로 녹말을 먹는 동물

. 인간의 치아는 초식동물의 그것임

. 구석기인도 옥수수/감자/곡물 을 주로 먹었다. 곡식 분쇄하는 유물 발견됨

. 탄수화물 먹어서 뚱보된다고? 아시아인 더 날씬한거 모름?


3. 각종 정책, 권장식단, 광고 믿지마라

. 식품업계-의료계-제약계-다이어트산업-건강식품산업 등 이익관계 때문에 녹말(탄수화물)의 진실이 수장되고, 양질의 단백질(육식)을 먹어야 건강해 진다는 신화가 유지됨 

. 약으로 병 고칠 수 없다. 식단이 바뀌어야 한다 (채식으로)


4. 잘못된 상식 

. 코끼리와 같은 거대동물도 풀만먹고 잘산다. 인간도 식물만으로도 충분한 단백질과 칼슘을 섭취할 수 있음 (하루 필요량 40~60g)

. 인간은 탄수화물 많이 먹어도 살찌지 않음. 그렇게 설계됨

. 탄수화물 먹으면 지방이된다고? 그건 소량이야~ 지방(육식, 오일)을 먹어서 지방이 되는게 다이렉트지. 이게 상식아닌가.

. 동물성 식품은 탄수화물0% 식이섬유(소화에 필수요소)0% 다. 반면 녹말식품은 콜레스테롤0%에 식이섬유,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적절히 존재함. 녹말식품 먹어~

. 동물성 식품과 유제품 섭취가 많은 서구국민에게 엉덩이 골절과 골다공증, 신장결석이 더 많음

. 영양제로 먹은것은 흡수가 잘 안되고 오히려 영양 불균형을 초래함. 그 영양성분을 포함한 식재료 그대로를 먹어야 영양성분이 형성됨 (칼슘제No 시금치Ok)


5. 설탕/소금 Ok

. 저염식 고집하지 말자. 짜게먹으면 자연스레 숟가락 놓게되거나, 물이 땡김(인간 스스로 중화) 정말 위험한건 가공식품에 들어가는 정제소금

. 지방, 기름보다 설탕먹는게 낫다. 설탕 좀 치고 녹말음식 맛있게 먹자. 가능하면 마스코바도(정제하지 않은 설탕)로 먹으면 좋음(비만의 원인은 당이 아니라 지방!!)


6. 생선이 안좋은 이유

. 모든 인간은 물고기의 도움 없이도 적정량의 EPA와 DHA를 생산할 수 있다. 생선으로 섭취한 DHA와 인간의 치매, 알츠하이머, 뇌활동 간의 연관관계는 밝혀진 바 없음. 식물성식품 만으로도 DHA 및 기타 오메가3 지방은 충분

. 바다물고기는 EPA와 DHA가 풍부한데 이에 비례해 수은함유량도 높음 (수은중독= 운동신경장애, 기억상실, 학습장애, 우울증)

. 생선의 콜레스테롤과 오일은 인간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킴 (100cal 당 콜레스테롤 함량 : 소고기 24mg, 연어 40mg, 대구 53mg)

. 양식물고기를 빨리 키우기 위해 팜유/카놀라유/아마씨유를 먹임. 생선오일 오메가3 = 값싼기름이 돌고돌아 우리입에 들어오는 것!


7. 동물성 식품이 안좋은 이유 

. 단백질 : 과잉섭취 시 소화되는 과정에서 간과 신장에 무리가 가고, 소변을 통해 체내 칼슘을 배출시킴

. 지방 : 체중중가 > 관절염, 세포 신진대사 이상..암??!!

. 콜레스테롤 : 잉여분이 피부/힘줄/동맥에 쌓임 > 심장병과 중풍 위험


8. 제대로 된 채식 먹기

. 채식한다고 콩고기 먹거나 오일드레싱 듬뿍뿌리지 말기

. 정제된 콩단백은 동물성 단백질과 같이 체내 칼슘을 감소시킴 또한 호르몬 수치를 증가시켜 종양(암과 같은)의 성장을 촉진시킴 

. 올리브기름도 지방으로 축적됨. 견과류도 많이먹으면 지방쌓임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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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제일 열광했던 부분은 6.해산물 Part였고, 고기끊자랑 영양제 먹지말자는 약간.. 갸우뚱?? 

처음엔 아, 고기값이랑 약값 줄겠네~~ 라고 좋아했지만 ^^ 그만큼 엄청난 제철야채와 과일을 먹으라는 이야기 이니까 가정경제에는 그게 그거인 것 같다. 그래도 유제품, 계란도 줄이는 입장으로서는 심리적으로 조금 편해짐.. 

'나는 못먹는게 아니야! 내가 너희를 버린거야! 음하하하'


현실적으로 약먹지 말자는 100% 따르기는 힘들다.. 당장 통증이 있는데 현미먹고 채소먹으면서 버틸수도 없고.. 병행해야 될 것 같다. 특히 외과적 통증이나 일부 병에 있어서는 병원이 필요하다. (실제로 동생이 등이아파 진맥받았는데 심장의 기가 허하다며.. 약을 먹었으나 차도가 없었고, 병원에서 사진찍으니 결국 종양?같은게 생긴걸로 판명나서 수술받고 완치)


그래서 나는 앞으로.. 

밥과 감자를 많이 먹기로 했다 ㅋㅋㅋ (잡곡 듬뿍 넣어서) 

원래 밥은 조금먹고 반찬을 많이 먹는데 (그땐 이게 건강에 좋다며) 바꿔보자요~ 

야채먹는 습관도 들이고, 과일매니아 남편을 지지해주고 ㅎㅎ (다른데서 본바로는 야채를 한끼 당 한대접을 먹으라는데 우우 몸에서 풀냄새 나는거 아냐 ㅠㅠ)


채식化(완전한 채식은 힘드니까.. 이런표현을 쓰고 싶음)로 정말 몸이 가벼워지고 건강해지면 좋겠다.



마지막으로, 의미있었던 구절들 몇가지. 


" 건강이 계속 악화되고 있다고 해서 인생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다. 몸은 끊임없이 스스로 치료를 계속할 것이다...(중략)... 그러나 일단 치유가 시작되기만 하면 정반대의 현상이 나타났다. 치유가 질병의 속도를 넘어서는 것이다. 악화되는 속도보다 치유되는 속도가 훨씬 빨라지기 때문이다...(중략)...질병은 반드시 역전된다."


" 당신이 만일 한 종류의 음식습관을 없애길 원한다면, 유제품을 없애는 것만으로도 건강이 훨씬 좋아지고 외모도 날씬해질 것이다...(중략)...소의 것은 소에게, 닭의 것은 닭에게 돌려주어라"


" 몸에서 산화된 지방과 탄수화물은 최종적으로 단순한 기체상태로 태워지는데.. 아주 쉽고도 빠르게 배출되는데.. 단백질은.. 산화될 때, 신장을 통해서 배출해야 할 질소물들을 포기하게 된다. 신장에서 분해하지 못한 이런 질소성 단백질은 혈관을 부유하면서 인체시스템에 유해한 영향을 미친다." (치턴든 교수)



끝~